과정중심적 웹기반 한국어 쓰기교육에 관한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19 03:22
본문
Download : 과정중심적 웹기반 한국어 쓰기교육에 관한 고찰.hwp
참여 학습자들의 학습 과정과 결과를 watch하여 연구한 후 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인터넷(Internet)을 이용한 웹기반 한국어 쓰기 교육의 가능성을 밝히고 성공적인 학습이 되기 위해 필요한 요건을 모색하고자 한다.
2. 연구 목적 및 내용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연구의 필요성(必要性)에 따라서 인터넷(Internet)을 이용한 과정 중심적 한국어 쓰기 학습 프로그램(program]) 을 개발하고 실제로 인터넷(Internet) 상에서 웹기반 한국어 쓰기 학습 프로그램(program]) 을 운영해 보고자 한다.
첫째, 웹기반 한국어 쓰기 교육의 과정 중심적 …(skip)
up과정중심적웹기반한국어






본 資料는 과정중심적 웹기반 한국어 쓰기교육에 관한 고찰 보고서입니다.
본 연구의 세부적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는 기존의 ‘결과 중심의 쓰기’에서 교사와 동료 학습자들이 함께 서로의 글을 읽고쓰기 피드백을 받은 후 여러 번 다시 쓰는 과정을 통한 창의적인 글쓰기를 지향하는 ‘과정 중심의 쓰기’로의 패러다임의 전환과 맞물려 쓰기 영역에 있어서의 교수-학습 활동에 많은 變化(변화)를 가져왔다.
워드프로세서로 초고를 쓴 후 다시 고쳐 쓰기가 훨씬 용이해지고 글의 구상 단계에서부터 마지막 글의 작성 및 수정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쉽게 저장 보관할 수 있게 되었다.up과정중심적웹기반한국어 , 과정중심적 웹기반 한국어 쓰기교육에 관한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1. 연구의 필요성(必要性)
2. 연구 목적 및 내용
3. 웹기반 쓰기교육의 과정중심적 교수-학습 measure(방안)
3.1. 웹기반 한국어 쓰기학습과definition 개발원리
3.2. 웹기반 한국어 쓰기학습과정 설계
4. 웹기반 쓰기 학습 프로그램(program]) 의 구현 및 검증
4.1. 실시 기간
4.2. 연구 대상
4.3. 연구 절차
5. 웹기반 쓰기 교수-학습활동에 대한 학습자 견해
5.1. 웹기반 쓰기 교수-학습의 advantage
5.2. 웹기반 쓰기 교수-학습의 단점
6. 웹기반 쓰기 교수-학습 활동에 대한 교사 견해
6.1. 웹기반 쓰기 교수-학습의 advantage
6.2. 웹기반 쓰기 교수-학습의 단점
7. 맺음말 및 제언
참고한 문헌
1. 연구의 필요성(必要性)
인터넷(Internet)을 이용한 언어학습은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의 4영역의 활용이 가능한데, 특히 쓰기 영역의 경우 워드프로세서와 인터넷(Internet)의 출현 이후 교수-학습 활동에 가장 큰 變化(변화)가 초래되었다.
순서
Download : 과정중심적 웹기반 한국어 쓰기교육에 관한 고찰.hwp( 85 )
설명
본 자료는 과정중심적 웹기반 한국어 쓰기교육에 관한 고찰 보고서입니다. 또한 인터넷(Internet)이라는 가상 공간을 통해 시공간의 제약을 넘어 학습자의 글이 교사와 다른 모든 학습자 또는 익명의 많은 실제 독자에게 공유되어져 더 빠르고 풍부한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게 되었다.
과정중심적 웹기반 한국어 쓰기교육에 관한 고찰
다.
이렇듯 인터넷(Internet)은 쓰기 학습의 ‘과정 중심적 접근’을 용이하게 해주며 ‘학습자 중심’의 학습environment(환경) 을 제공하는 교육적 매체로서의 무궁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이미 영어교육의 경우 인터넷(Internet) 상에서 쓰기 학습 사이트가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한국어 교육의 경우는 인터넷(Internet)을 이용한 한국어 쓰기 교육에 대한 theory 적 연구나 실행은 매우 미진한 실정으로 앞으로 이 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