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PRES)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11 09:07
본문
Download :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PRES).hwp
검사를 처음 한 연령단계의 세 문항 중 하나라도 “±” 나 “-”를 받으면 한 연령단계 이전의 낮은 번호 문항으로 계속 내려간다. 계속 올라가다가 한 연령단계의 세 문항 모두 “-”가 나오면 그 연령단계를 최고한계선으로 한다. 기초선(baseline)이란 아동이 그 이전의 낮은 단계 문항들은 모두 맞출 수 있다고 확신할 수 있는 수준을 말하는 것으로 , 일단 기초선 연령단계가 확립되면 그 보다 낮은 단계의 문항들은 굳이 검사하지 않더라도 다 맞은 것으로 간주한다.
이러한 경우를 보이는 아동들은 …(To be continued )
취학전아동의수용언어및표현언어발달척도PRES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PRES)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취학전아동의수용언어및표현언어발달척도PRES ,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PRES)인문사회레포트 ,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Download :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PRES).hwp( 16 )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다. 이렇게 계속 내려가면서 세 문항모두 “+”가 되는 기초선이 확립될 때까지 검사를 실시한다. 최고한계선 찾기
기초선을 확립한 후에는 처음 처음 한 문항의 다음 문항부터 다시 높은 번호 문항으로 계속 올라간다. 최고한계선(ceiling)이란 아동이 그 이상의 높은 문항들은 모두 못 맞출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는 수준을 의미한다.
다. 따라서 최고한계선이 확립되면 검사를 중단한다.
라. 특이한 기초선이나 최고한계선의 처리
어떤 아동의 경우에는 기초선이 중복되거나 최고한계선이 중복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이는 기초서이 확립된 후 최고한계선을 잡으려고 위 번호 문항을 실시하다 보면 “+, +, +”의 연령단계가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일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가장 높은 번호 쪽에 확립된 기초선을 사용하면 된다된다. 이러한 중복기초선이 언어발달연령을 찾는데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PRES)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PRES)에 대해서 설명(explanation)하고 있습니다.
순서
Ⅰ. 검사의 목적 및 내용
1. 검사 목적
2. 검사 대상
3. 검사의 내용
Ⅱ. 검사의 실시 및 채점
1. 검사시 유의사항
2. 검사시 필요한 준비물
3. 검사 실시 전 준비과정
4. 결과 기록 및 채점 방법
5. 검사의 실시
Ⅲ. 검사결과 처리 및 해석
1. 언어발달 연령의 산출
2. 백분위 점수의 산출
3. 검사결과의 해석
나. 기초선 찾기
아동에게 너무 쉬운 검사를 오래하게 하여 지치거나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하여 기초선을 확립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이 검사에서의 기초선은 아동이 세 문항 모두“+”를 받는 연령단계로 한다.
또한, 반대의 경우로 기초선이 안 잡혀서 계속 낮은 문항쪽으로 내려가다 보면 “+, +, +”의 기초선이 나오기도 전에 “-, -, -”의 최고한계선이 여러 번 나타날 수도 있따 이렇게 중복되어 생기는 최고한계선의 경우에는 가장 낮은 번호 쪽에 확립된 최고한계선을 사용하면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