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에 effect(영향) 을 주는 요인,지능과언어발달,성별과언어발달,개인적특성(特性)과언어발달,가정環境과언어발달,언어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6 02:14
본문
Download :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hwp
2. 가정environment(환경)
(1) 사회경제적 조건
가definition 사회 경제적 계층에 따라 유아의 언어발달에 차이가 나타난다. 사회성이 결여된 유아는 자기중심적언어가 많고 의사소통 기회가 적어 언어발달이 뒤떨어지게 된다된다. 사람이 말을 하고 듣고 읽고쓰기 쓰기 위해서 적절한 기억력, 사고능력, 모방력, 문장구성력 등 지적능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일것이다
(2) 성
사회culture관습적 요인으로 여아가 남아보다 언어발달이 빠른 경향이 있다
(3) 신체적 요인
시각, 청각, 발음기관 등의 언어기관에 결함이 있으면 언어발달이 늦어진다. 그러므로 1960년대는 Head Start에서 언어호로그램을 강조하였다.
Download :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hwp( 56 )


순서
언어발달에 影響(영향)을 주는 요인
1. 개인적 property(특성)
(1) 지 능
(2) 성
(3) 신체적 요인
(4) 사회, 정서적 요인
2. 가정environment(환경)
(1) 사회경제적 조건
(2) 형 제
(3) 부 모
(4) 물리적 environment(환경)
3. 교육environment(환경)
(1) 교 사
(2) 교수방법
언어발달과 지적능력은 정적상관관계(r=.3~.8)가 있다 지능이 높을수록 더 빨리 말을 처음 하고 어휘수가 많고 문법적 요소도 더 빨리 발달한다. 그러므로 사회성이 발달된 유아가 언어발달이 빠르다. 정서적으로 안정된 유아가 양적 질적으로 말을 더 잘한다. 사회경제적 지위가…(省略)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언어발달에,영향을,주는,요인,지능과언어발달,성별과언어발달,개인적특성과언어발달,가정환경과언어발달,언어발달과교육환경,사범교육,레포트
언어발달에 effect(영향) 을 주는 요인,지능과언어발달,성별과언어발달,개인적특성(特性)과언어발달,가정環境과언어발달,언어발달과교육環境
언어발달에 effect(영향) 을 주는 요인,지능과언어발달,성별과언어발달,개인적특성(特性)과언어발달,가정環境과언어발달,언어발달과교육環境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지능과언어발달,성별과언어발달,개인적특성과언어발달,가정환경과언어발달,언어발달과교육환경 ,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지능과언어발달,성별과언어발달,개인적특성과언어발달,가정환경과언어발달,언어발달과교육환경 사범교육레포트 ,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지능과언어발달 성별과언어발달 개인적특성과언어발달 가정환경과언어발달 언어발달과교육환경
다.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유아는 언어장애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Bernstein은 저소득층 어린이는 제한된 어법을 사용하고 중류층 어린이는 정교화어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언어발달의 차이가 나타난다고 하였다. Johnson은 무리해서 언어를 가르치거나 유아의 발음을 어머니가 신경질적으로 교정하려 들면 오히려 말을 더듬는다고 하였다.
(4) 사회, 정서적 요인
언어는 사회생활을 통해 습득되고 발달된다된다. 그러므로 사회성발달과 정서적 안정이 언어발달에 중요하다.
나아가서 부모의 사회 경제적 지위가 낮은 유아가 높은 유아에 비해 언어발달 수준이 낮은 경향에 대한 또 다른 이유는 유아에게 직접적으로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culture조건의 차이가 나기 때문일것이다 즉 언어학습기회가 많은 유아, 다양한 놀이감과 그림책을 사용한 유아는 새로운 어휘를 많이 알게 되어 언어발달이 빠르다. 사람이 말을 하고 듣고 읽고쓰기 쓰기 위해서 적절한 기억력, 사고능력, 모방력, 문장구성력 등 지적능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일것이다
언어발달에 影響(영향)을 주는 요인
1. 개인적 property(특성)
(1) 지 능
언어발달과 지적능력은 정적상관관계(r=.3~.8)가 있다 지능이 높을수록 더 빨리 말을 처음 하고 어휘수가 많고 문법적 요소도 더 빨리 발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