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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 아동의 特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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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3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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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로 인한 언어의 문제는 사회, 정서, 직업의 문제를 가져오기도 한다. , 청각장애 아동의 특성인문사회레포트 ,

청각장애 아동의 特性





청각장애 아동의 特性에 상대하여 청각장애아동의 언어발달, 지적능력, 학업성취, 사회적 適應에 대해 요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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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순서

1. 언어 발달

2. 지적능력

3. 학업성취

4. 사회적 adaptation(적응)

청각장애 아동의 주된 속성 은 언어발달 지체다. 이는 청각장애로 인한 듣기 능력의 결손에 기인하며, 이로 인하여 이 세상을 지각하고 해석하는 데, 그리고 사고하고 행동들 통제하는 데에 필요한 능력도 지체될 수 있다 청각장애 아동의 인지 능력도 언어와 관련된 분야에서는 지체되며, 따라서 학업 성취도도 낮다.
다.
그러나 언어의 일종이며 농인의 주된 의사소통 방법으로 사용되는 수화(sign language)의 획득은 일반아동의 언어획득 단계와 유사한 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Tervoort, 1967). 농 부모를 가진 농 아동은 일반아동의 최초 낱말 사용시기(생호 9 ~ 10 개월)보다 2~3개월 앞서 최초의 수화를 사용하며 생후 10개월이 되었을 때 20개의 기호를 사용하고, 두 기호를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McIntire, 1974).
언어습득 시기 이전에 청각장애를 입은 아동의 언어 발달은 그 이후에 청각장애를 입은 아동보다 더욱 심한 지체를 보인다. 김승국(1989)에 의하며, 언어의 획득은 모방, 확장, 추리, 강화 등에 의해서 이루어지는데, 청각에 장애가 있을 경우 특히 농일 경우에는 모방할 성인의 완전한 말로 고쳐들려주는 것(확장)을 듣지 못하게 되고, 자기가 한 말이 돌아오는 것(회귀)과 성인들의 언어 reaction 을 듣지 못하여 강화를 받지 못하게 되며, 따라서 언어 속에 내표되어 있는 문법을 추리하여 알 수 없게 되기 때문에 말의 정상적인 발달이 이루어지기 어렵다고 한다. 참고자료로서 여러모로 활용이 되시길 바라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1. 언어 발달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 발달은 정상아의 일반적인 발달과는 발달의 시기, 습득 방법 등에 있어 다르다. 참고자료로서 여러모로 활용이 되시길 바라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언어습득 시기 이후에 청각장애를 입었다 하더라도 그 정도가 심하면, 특수한 훈련을 받지 않으면 습득했던 언어마저도 퇴화 또는 변형된다 청각장애로 인한 이러한 언어 발달 지체는 말하기 및 독화와 같은 드러난 구어의 발달지체 뿐만 아니라 내적언어(inner language)의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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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 아동의 특성에 대해서 청각장애아동의 언어발달, 지적능력, 학업성취, 사회적 적응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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