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강정과 필암서원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3 08:10
본문
Download : 송강정과 필암서원에 대하여.hwp
당시 근처에 살던 사람들은 이터를 죽록정이 있던 자리라고 부르고 있었다.
계림군은 죽임을 당했고 형은 매를 맞고 귀양 가던 길에 죽었으며 아버지는 함경도 정평으로, 다시 경상도 영일로 유배되었고 정철도 북으로 남으로 아버지를 따라 떠돌았다.
창평 생활은 송강의 일생에서 그나마 안정적이고 따스한 시기였다.)이고 부근의 들을 죽록이라 부르므로 정자도 오래 전부터 죽록정이라고 불러 왔다는 것이다.
정자터 아래의 개울이 죽록천(송강이라 하기도 한다. …(skip)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다. 그는 다시 우의정이 되어 조정으로 나아가기 까지 4년 가량을 이곳에 머물면서 「사미인곡」,「속미인곡」을 비롯한 뛰어난 가사와 단가들을 남겼다.
* 송강정의(定義) 由來
* 송강정 전경
* 송강정 가는길
* 필암서원의 由來와 전경
<요약>
<연 혁>
* 필암서원에 대한 자세한 설명(說明)
* 송강정의(定義) 由來
당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서인 진영에 속했던 정철은 49세 되던 해인 선조17(1584), 동인의 탄핵을 받아 대사헌직에서 물러난 후 이곳에 와서 정자를 짓고 지냈다. 두누이가 각각 인종의 귀인이자 계림군 유의 부인이었던 덕에 궁중에 출입하며 경원대군(나중에 명종)의 동무가 되기도 하는 등, 명문가의 자식으로 유복하게 지내던 그의 어린 시절은 그가 열 살 먹던 해(명종 즉위년, 1545)에 을사사화가 터지면서 끝이 났다.
그후 200여 년이 지나, 원래의 송강정은 허물어져 주춧돌과 담장 흔적만 남았고 언덕에는 무덤들만이 총총했다. 지금도 정자 정면에는 송강정이라는 현판이 걸려 있고 측면에는 죽록정이라는 현판이 걸려 있다
정철이 담양 창평땅과 인연을 맺은 것은 그의 나이 16게 때였다.
순서
송강정과필암서원에대




설명
귀찮으시더라도 꼭 다운받으신 다음 좋은 reference(자료)평가 부탁드려요 ^^
송강정과 필암서원에 대하여..
여러분 정말 열심히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귀찮으시더라도 꼭 다운받으신 다음 좋은 자료평가 부탁드려요 ^^항상 행복과 건강이 따르길 기도하며.... ^^*송강정과필암서원에대 , 송강정과 필암서원에 대하여..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송강정과 필암서원에 대하여.hwp( 76 )
항상 행복과 건강이 따르길 기도하며.... ^^*
여러분 정말 열심히 작성한 레포트(report) 입니다. 6년후 유배에서 풀린 그의 아버지는 서울 생활을 정리(整理) 한 후 온가족을 이끌고 할아버지의 산소가 있는 창평으로 내려왔던 것이다. 이것을 안타깝게 여긴 정철의 후손들이 무덤을 옮기게 하고 언덕에 소나무 수천 그루를 심고는 영조 46년(1770)에 다시 정자를 지었다. 열여섯 살 먹도록 체계적인 학문을 배울 수 없었던 그는 그후 10여 년 동안 고봉 기대승, 하서 김인후, 송천 양웅정,면앙정 송순 등 호남 사림의 여러 학자에게서 학문을 배웠으며 석천 임억령에게서 시를 배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