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공교육의 문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6 16:02
본문
Download : 우리나라 공교육의 문제_2098448.hwp
즉 대안교육은 기존 공교육의 교육적인 패러다임 안에서 ‘대안’을…(To be continued )
Download : 우리나라 공교육의 문제_2098448.hwp( 60 )
순서
우리나라 공교육의 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하나의 대안이 나오면 거기에 대한 또 다른 대안이 나올 수 있음을 인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 대안교육에 대한 槪念의 흐름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아 이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이나 ‘대안’을 교육이념이나 목적에 대한 근원적 측면의 고민보다는 교육내용이나 방법적 측면에서 바라보느냐 아니면 인류의 이상을 위하여 교육이 궁극적으로 지향하여야 할 바인 교육이념이나 목적의 관점 수준에서 바라보는가의 차이이다.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사범교육,레포트






1.1. 1.1. 1.1. Ⅱ. 본론
대안교육은 영국의 서머힐 학교, 독일의 발도로프 학교, 미국의 마그넷 학교에서 시도되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는 1990년대부터 등장하기 처음 하였다.우리나라공교육의문제
우리나라 공교육의 문제
우리나라 공교육의 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첫째는 전통적인 공교육의 한계에 상대하여 교육적인 대안을 모색하는 것으로 기존 교육의 패러다임 안에서의 대안 모색이다. 간디 학교, 민들레 학교, 풀무학교 등이 그것이다. 이 같은 대안학교의 성격을 analysis해 보면 기존 학교와는 다른 독특한 문제의식과 가치지향을 내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아
1.2. 1. 대안교육의 槪念
대안교육은 제도 바깥에서 새로운 교육의 길을 찾는 움직임라고 할 수 있다아 현행 학교 교육의 문제를 비판하고 그 대안을 찾는 움직임이라 할 수 있지만 대안교육의 정이는 대안(alternative)이라는 말 자체도 명확한 槪念을 담기 어렵다.우리나라공교육의문제 , 우리나라 공교육의 문제사범교육레포트 ,
다. 학교가 높은 수준의 학문적 성취나 창의성을 진작시키는데 도움을 주지 못했고, 학생들에게 비인간적 처우를 하고 있어 학교는 아동이 생활하기에 부적합한 곳이라고 공교육을 비판하며 대안교육을 제안하고 있다아 둘째는 개인적 차원에서부터 국가적·지구적 차원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심각한 위기에 대응할 수 잇는 새로운 삶의 철학을 창출하고, 그 새로운 삶의 방식, 새로운 관계 방식의 타당성을 우리 모두에게 설득하는 것이며, 나아가 바로 그 가치가 우리들의 일상적인 삶과 관계 방식에 녹아 나게 하는 것으로 대안을 찾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