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진왜란 전투의 실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4 17:14
본문
Download : 임진왜란 전투의 실재.hwp
日本 은 원래 조선처럼 화포를 선호하지 않고 소총만을 애호하는 경향이 있어서 임진왜란에 있어서도 화포를 별로 이용하지 못하였고, 그들의 군선들도 포술에는 아주 약했다.임진왜란 전투의 실재
Download : 임진왜란 전투의 실재.hwp( 96 )
,인문사회,레포트




이 글은 임진왜란 전투에 대하여 그 동안에 알려진 사실과는 다른 견해를 제시해 봄으로써 임진왜란 전투의 실상에 대하여 더욱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즉 日本 측 연구학자들이 日本 이 화포를 사용하지 않은 것이 임진왜란의 결정적 패인의 하나라고 말했을 만큼 화포의 존재는 조선수군의 전력증강에 큰 역할을 하였던 것으로 보인다.임진왜란전투의실재 , 임진왜란 전투의 실재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이 글은 임진왜란 전투에 대하여 그 동안에 알려진 사실과는 다른 견해를 제시해 봄으로써 임진왜란 전투의 실상에 대하여 더욱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두 나라의 전선의 구조의 차이와 함께 중요한 것이 있는데 바로 함재화력의 차이이다.
그러나 판옥선을 개조하여 제작한 특수전선 거북선이 일방적인 위력을 발휘한 것에 대한 사실은 다시 언급할 필요가 있겠다.
서론- 본론- 결론 의 3단 구성으로 서술하였습니다.
임진왜란 전투의 실재
수군의 전투력과 함께 해전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전선의 성능이 아닐 수 없다. 반면 조선이 보유하고 있던 크고 무겁고 튼튼한 전함 판옥선은 선체가 높아 적이 기어오르기 어려운 반면 탑승한 수군이 아래를 내다보며 화포를 발사할 수 있는 advantage을 가지고 있었다. 그 결과 日本 수군의 전통적 전법이었던 선상에 기어오른 후, 육탄전을 벌이는 전법도 불가능 하게 되었다. 日本 수군이 패할 수밖에 없었던 요인 중 하나는 바로 전투용 선박을 제대로 갖추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 섬나라이면서도 예부터 조선술이 발달하지 못했던 日本 은 수송용 선박을 개조하여 전선으로 활용하였다. 비록 전투원과 탑재한 화기들이 외부에 전혀 노출되지 않은 상태에서 강력한 화력을 앞세워 기습적인 선제 돌격기능을 하였던 거북선 이었…(투비컨티뉴드 )
임진왜란전투의실재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다. 반면 조선의 화포는 ‘부딪치는 것은 다 절단 한다’고 표현했을 만큼 위력적 화력을 가지고 있었고, 당시로서는 기대하기 어려운 곡사포를 탑재, 운용하는 등 日本 에 비하여 막강한 함재화력을 보유하고 있었다. 따라서 전선으로서의 기능은 취약할 수 밖에 없었는데 이러한 日本 수군의 관선은 선체가 좁고 길어서 안정성이 없는데다가 매우 허약하였다. 이렇듯 양국 수군의 전선의 성능은 현격한 차이를 보였고, 이러한 차이는 임란 해전에 있어서 조선수군의 결정적 승전 요인 중 하나임에 틀림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