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산업론 특징, 아도르노의 문화, 오늘날 문화, 문화의 상품화, effect, 대중문화 의식, 대중문화를 이용하는 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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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9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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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최대한 이해하려고 노력했지만 제가 소화해낸 범주 내에서 의견을 밝히겠습니다. 그러나 산업화 이후의 문화산업은 사람들의 개체의 의식을 조작함으로써 사회적 총체화를 위한 도구가 되었다. 이러한 대립 속에서 관리된 세계에서의 culture는 사회상황에 대립하여 진리를 인식시킬 수 있는 중요한 매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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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아도르노는 분명 문화와 문화산업을 구별하여 보았다. 현실은 비진리적인 것과 억압의 원칙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에게 사회는 잘못된 현실을 토대로 하기 때문에 비진리의 편에 서게 된다된다.)





아도르노가 비판하는 culture는 사적인 이해관계에 속해 있는 culture, 구매와 판매가 이루어지는 culture, 대중들의 욕구를 조작하는 culture, 따라서 선택의 폭도 정해져 있는 culture, 표준화된 개성을 갖게 된 culture로 압축할 수 있겠다.
아도르노는 분명 문화와 문화산업을 구별하여 보았다. 아도르노가 말한 산업화 이전의 문화는 개인의 창조적인 능력을 표출하는 수단이었다. 그러나 산업화 이후의 문화산업은 사람들의 개체의 의식을 조작함으로써 사회적 총체화를 위한 도구가 되었다. 왜냐하면, 현실참여가 사회의 지배구조를 강화시킬 수도 있기 때문일것이다 하지만 culture는 분명히 현실을 완전히 벗어날 수는 없다. 아도르노는 이 부분을 부정적으로 보았다. 아도르노가 말한 산업화 이전의 문화는 개인의 창조적인 능력을 표출하는 수단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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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문화에서 문화산업으로 전이과정이 진행됨에 따라 문화는 교환가치로 나타나게 되었고 예술은 향락의 대상으로 변모했다
순서
Ⅱ. 본론
문화 산업론 특징, 아도르노의 문화, 오늘날 문화, 문화의 상품화, effect, 대중문화 의식, 대중문화를 이용하는 예술
아도르노는 예술을 현실과 사회에 대립된 것으로 보았다. 그런데 사회적 인식으로서의 예술은 여러 가지 형태로 합리화된 현실의 지배 욕구를 통찰하게 된다된다. 문화에서 문화산업으로 전이과정이 진행됨에 따라 문화는 교환가치로 나타나게 되었고 예술은 향락의 대상으로 변모했다
1. 아도르노의 culture와 오늘날의 culture
그렇다면 그가 주장한 바와 같이 culture산업은 대중을 도구삼아 동일화 시키는 데에만 그치는 것인지, 상품화된 culture의 긍정적 측면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생각해보려고 한다. 현실에 대립하여 올바른 삶을 이끌어 가야 하기 때문일것이다 아도르노는 이처럼 이중적이며 역설적인 culture를 사회와 대립적이라는 고통을 인식하는 매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