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마케팅의 정이 및 分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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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1 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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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내부마케팅의 정이 및 分析(분석)에 대한 글이며,내부마케팅의 의의
내부 marketing 은 기업의 내부고객인 종업원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데 초점
종업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기업만이 최종고객(외부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는 사고에 기초를 둠
“of the employee, for the employee, by the employee(직원의, 직원을 위한, 직원에 의한 marketing )
직원을 1차적 고객으로 간주하여 marketing 의 모든 것을 적용
기업이 고객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때는 marketing 의 formula인 고객의 욕구와 필요 에 부합되고, 동시에 고객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는데, 이것을 내부 marketing 에도 그대로 적용하는 것
1970년대 후반에 들어 경영학의 한 분야로 제안됨
실제로 내부 marketing 의 定義(정의) 은 20세기 초반에 기원
내부의 집중(internal focus)을 언급하는 등 내부 marketing 과 유사한 定義(정의) 을 강조-Frederick Taylor
☞ 내부 marketing 의 도입이 단순히 현대 산업시대만의 현상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음
서비스 산업
기업의 내부 고객인 현장 종업원과 기업의 관계가 특히 중요시 됨
직원의 의사소통, 업무 과定義(정의) 재설계, 종업원과 고객 만족의 관계에 대한 관심 확대
☞ 내부지향적인 marketing 활동이 강조되기 처음
환대 산업 마케…(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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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마케팅의 정의 및 분석에 대한 글이며,내부마케팅의 의의등에 관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