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인류학 : 한 개인의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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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3 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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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계보다 과정을 강조하는 분석경향은 전통文化(culture) 분석에서도 나타났는데 무속을 분석함에 있어서 원형의 복원과 기술보다는 특정 사회,정치,경제의 맥락에서 일어나는 현대적 文化(culture) 과definition 하나로서 무속의 실천을 밝히는데 더 많은 관심이 주어졌다. 제주 무속에…(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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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면서
1. 서 론
2. 인류학과 전통文化(culture) 분석
3. 촌락 분석 : 1960년대 및 1970년대
4. 1980년대의 정치경제인류학
5. 文化(culture) 개념(槪念)의 變化(변화) : 1990년대의 도전
6. 결 론 : 한국 인류학의 가능성
5. 文化(culture) 개념(槪念)의 變化(변화) : 1990년대의 도전
1990년대 초에 이르러 文化(culture) 는 갑자기 모든 사람의 관심의 전면에 등장하게 되었다.
설명
한국의 인류학 : 한 개인의 관점에 대한 글입니다. 또한 이 시기 한국 인류학에 나타난 가장 큰 變化(변화)는 1980년대의 분석에서 경시되었던 ‘文化(culture) ’를 인류학적 분석에 되살려내고자 하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따 이제 인류학자들은 권력구조의 물적 기초 그 자체보다는 계급관계 및 헤게모니 과정을 definition 하고 매개하는 데 있어서의 文化(culture) 의 역할에 더욱 민감한 관심을 표명하게 되었다. 그러나 전통적 인류학의 文化(culture) 이해와 이 새로운 文化(culture) 분석에서의 文化(culture) 이해와의 사이에는 상당한 거리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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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러한 차이와 그로부터 야기되는 상호 의심으로 인하여 인류학과 현대 文化(culture) 분석 사이에는 긴장관계가 존재하였으며 한국의 인류학은 세계 다른 많은 지역에서처럼 이러한 상황에 대처하고 인류학의 독립적 정체성을 확보할 수 있는 분석대상 및 방법론을 재발명해야 하는 도전에 직면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