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3,4차 교육과정의(定義) 정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7 04:08
본문
Download : 제 2,3,4차 교육과정의 정리.hwp
-‘교육과정 개definition 취지’ 에서는 몇 가지 강조점을 두어 경험중심 교육과definition 성격을 분명히 하고 있다
① 교육과definition 내용에서 자주성, 생산성, 유용성을 강조하였다. 왜냐하면 경험은 개별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경험주의 교육과definition 대두 배경.
광복 후 우리나라는 여러 방면에서 미국의 influence을 받게 되면서 교육에서는 미국의 경험중심 교육과정이 교육계의 주목을 끌었다.
1.제 2차 교육과정 (1963~1972)
제 2차 교육과정은 1963년 문교부령 제 119호, 제 120호, 제 121호, 제 122호로 제정·공포한 초등·중·고등학교 및 실업학교 교육과정을 말한다. 그 후 급변하는 사회에 適應하며 실생활에 나타나는 문제 해결을 위한 능력을 신장시켜 주기 위해 생활중심의 교육이 되어야 한다는 강력한 요구로 경험중심 교육과정이 나타났다. 따라서 학생들의 경험 여하에 따라 그들이 어떤 인간으로 성장하게 되느냐가 결정되는 것이다”라고 교육과정을 definition 함으로써 경험주의 교육과definition 특징을 잘 말해주고 있다
예를 들면 교과중심 교육과definition 경우는 3학년 아동 40명은 하나의 교육과정을 가지고 있지만, 경험중심 교육과definition 경우는 40개의 서로 다른 교육과정이 있는 셈이다. , 제 2,3,4차 교육과정의 정리사범교육레포트 , 제 2 3 4차 교육과정의 정리
설명



Download : 제 2,3,4차 교육과정의 정리.hwp( 98 )
제 2,3,4차 교육과정의(定義) 정리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특히 총론에서는 “교육과정은 곧 학생들이 학교의 지도 하에 경험하는 모든 학습의 총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광복 후, 그리고 6·25사변은 생활교육의 필요를 절감케 하였고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시범적 연구가 고조 되었다. 이에 따라 몇몇 초등학교에서 연구와 시범에 몰두하기도 했으나 경험주의 교육과정을 이해하지 못한 교사들의 저조한 실력으로 인한 학생들의 기초학력의 저하, 전통적인 교과중심 교육과정에 익숙한 교사·학부형의 강력한 반대로 곧 소멸 되고 말았다.
-이념 및 기본 방향.
교육과definition 槪念상 `생활중심 교육과정‘ 또는 ’경험중심 교육과정‘ 이라고 하며 교육과정을 ’학교의 지도 하에 학생들이 가지는 경험의 총체‘로 본다.
② 합리성을 강조하면서 학생의 성장 …(To be continued )
다.
순서
제,2,3,4차,교육과정의,정리,사범교육,레포트
제 2,3,4차 교육과정의(定義) 정리
레포트/사범교육
제 2,3,4차 교육과정의 정리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