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아동발달理論-레포트(report)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2 11:42
본문
Download : 피아제아동발달이론-레포트.hwp
순서
피아제아동발달이론-레포트 , 피아제아동발달이론-레포트사범교육레포트 , 피아제아동발달이론 레포트
피아제아동발달理論-레포트(report)
Download : 피아제아동발달이론-레포트.hwp( 63 )
피아제아동발달理論-레포트(report)
설명
피아제아동발달이론,레포트,사범교육,레포트
서 론
Piaget는 아동의 발달 단계를 인지발달에 초점을 두어, 뇌와 신경계의 성숙 및 環境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로부터 형성되어진다고 주장하였다.
Piaget는 특히, 동화와 조절이 적절히 잘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를 “평형화(Equilibrium)”라고 하며, 이러한 特性(특성)들은 모든 연령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보편적 원리라고 하였다. 이 단계에서는 감각경험과 운동을 조합하여 세상에 대한 지식을 형성하는 단계로, 영아는 감각과 운동을 사용하고 지각한 활동에 의해 세상을 이해한다고 하…(투비컨티뉴드 )
레포트/사범교육



다. 예를 들어, 물체가 물 위에 뜬 다는 것을 안 아이가 어떠한 물체를 띄워 보았을 때, 물 위에 뜨지 않는다면, 모든 물체가 다 물 위에 뜨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본 론
피아제가 연구하여 결론 내린 4가지의 아동단계는 다음과 같다. 기본적으로 여기에는 도식, 동화, 조절및 평형화의 개념(槪念)을 통해 인지발달의 과정을 뒷받침 해 주고 있다
첫째, 도식(Schema)이란, 태어나면서 가진 본능적인 단순 반사능력(빨기, 잡기, 보기 등)이 끊임없이 정교화 과정을 거쳐 變化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물건을 집어 들어서 빨기까지의 행위는 단순하게 잡고, 빠는 행위에서 체계적으로 정교화 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둘째, 동화(Assimilation)란, 자신이 이미 습득한 인지구조 속에 외계 대상을 접목시켜보는 것이다.
첫 번째 단계로는 감각운동기(0~2세)이다. 이러한 아동 인지발달의 기본적 개념(槪念)원리를 바탕으로 4단계로 아동의 발달 단계를 구분하여 요약한 Piaget의 理論(이론)들에 대한 개인적 견해를 서술하고자 한다. 예를 들어, 어떠한 물체가 물 위에 뜬다는 것을 알고 있는 아이가 다른 물체들도 물 위에 띄워 보는 과정이 여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조절(Accommodation)이란, 기존의 지식을 동화시키는 과정에서 자신이 생각했던 것대로 동화되지 않을 때 자신의 도식구조를 바꾸어 나가는 과정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