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의 교육과定義(정이) 변천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6 18:09
본문
Download : 한국과 미국의 교육과정의 변천과정.hwp
교육과정의변천과정-한국과미국 , 한국과 미국의 교육과정의 변천과정경영경제레포트 ,
다.
⑥ 국민 생활을 순수하고 명랑하게 하는 심미적인 정서생활을 위하여 풍부한 개성을 개발하도록 한다.
특히 그 당시의 국가 사회의 요구와 교육계의 실정을 충분히 참작하지 못하였다는 점에서 이 교육과정은 그 후 다시금 새로운 각도에서 검토 될 수 밖에 없었다.
② 독립 자존의 민족적 기풍과 아울러 국제협조의 정신을 함양할 수 있는 구체적인 학습경험을 포함해야 한다.
③ 일상생활에서 당면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하고 유익한 지식과 유용한 기능 및 과학적 생활태도를 기르는데 직결되는 학습경험을 포함한다.
3. 제 3차 교육과정기
1) 시대적 상황
우리는 조국 근대화를 조속히 성취하고 국토를 평화적으로 통일함으로써 민족 중흥의 사명을 완수하기 위하여 거족적으로 유신 사업을 추진하여야 할 歷史(역사)적 시점에 서 있다아
이러한 민족적 대업을 완수하기 위하여 우리는 긍정적으로 사고하고 능률적으로 행동하며 국민의 지혜와 역량을 한데 뭉치고, 우리에게 알 …(省略)






순서
교육과정의 역사적 기초 자료를 간략히 정리하고, 한국의 교육과정의 변천사를 시대적상황과 각 교육과정의 교육목표 및 방향에 따라 1차 교육과정부터 7차교육과정의 내용을 정리하고, 미국의 교육과정을 시대별 교육과정의 유형에 따라 정리했습니다.
교육과定義(정이) history(역사) 적 기초 data(자료)를 간략히 요점하고, 한국의 교육과定義(정이) 변천사를 시대적상황과 각 교육과定義(정이) 교육목표(goal) 및 방향에 따라 1차 교육과政府(정부)터 7차교육과定義(정이) 내용을 요점하고, 미국의 교육과정을 시대별 교육과定義(정이) 유형에 따라 요점했습니다.
2) 제 2차 교육과정의(定義) 기본 방향
이 교육과정에서는 교육목표(目標)를 달성하기 위하여 사회에서 절실히 요정되는 인간상의 특징과 구현을 위한 기본방향을 다음가 같이 제시하였다.
⑤ 성실한 마음과 튼튼한 몸을 가진 국민을 양성하는데 직접 기여할 수 있는 학습활동을 계획한다. 그러나 교육과정 구성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였으며 거쳐야 할 민주적인 과정과 절차도 밟지 못하고 여러 문제가되는점 을 내포한 상태로 각급 학교에서 실시되었다.
① 민주적 신념이 확고한 반공정신이 투철하며 민주적인 생활을 발전시킬 수 있는 인간을 양성하는데 가장 적합한 학습경험을 포함한다.
교육과定義(정이)변천과정-한국과미국
Download : 한국과 미국의 교육과정의 변천과정.hwp( 14 )
한국과 미국의 교육과定義(정이) 변천과정
레포트/경영경제
,경영경제,레포트
설명
Ⅰ. 교육과정의(定義) 歷史(역사)적 기초 reference(자료)
1. 고대의 동·서양의 교과들
2. 20C를 전후한 교육과정의(定義) 변천 상황
Ⅱ. 교육과정의(定義) 유형 (변천) - 우리나라
1. 제 1차 교육과정기
2. 제 2차 교육과정기
3. 제 3차 교육과정기
4. 제 4차 교육과정기
5. 제 5차 교육 과정기
6. 제 6차 교육과정기
7. 제 7차 교육과정기
Ⅲ. 교육 과정의(定義) 유형 (변천) - 미국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경험중심 교육과정
3. 학문중심 교육과정
4. 인간중심 교육과정
1955년에 제정 공포된 교육과정은 우리의 머리와 손에 의해서 구성된 것으로 교육적 측면에서 그 의의가 크다.
④ 가난을 극복하고 경제적 효율을 증진시키는데 필요한 학습활동을 충분히 포함케 한다.
⑦ 형식적, 추상적 지식에 치우쳤던 반공, 도덕교육을 쇄신하여 일관성 있게 지도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하고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실천적 교육에 주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