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교육과정 개발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8 17:14
본문
Download :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발과정.hwp
특히 교육목표(goal)를 둘러싼 교육과정 관련자들 사이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고 정확하게 하는 데 기여한다.우리나라교육과정개발과정 ,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발과정법학행정레포트 ,
다.
설명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발과정의 특징과 문제점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교육과정 개발은 교육과정 설계(curriculum design)와 구별된다
2.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advantage(장점)
첫째, 어떤 교과, 어떤 수업 수준에서도 활용, 적용할 수 있는 폭넓은 유용성이 있다
둘째,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일련의 절차를 제시하고 있어 교육과정 개발자나 수업계획 자가 이를 따라하기가 다른 개발모형에 비해 비교적 쉽다.
레포트/법학행정
순서
Download :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발과정.hwp( 68 )
,법학행정,레포트






1. 교육과정 개발
2. 교육과정 개발 모형
3.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발
4.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발의 특징과 결점
1. 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 개발(curriculum development)이란 용어는 엄밀한 의미에서 교육목적과 교육 내용의 체계 그리고 이를 효능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교육방법, 교육평가, 교육운영 등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이 담긴 문서를 만드는 활동을 가리킨다.
셋째, 학생의 행동과 학습경험을 강조함으로써 평가에 매우 광범위한 지침을 제공해 주 었다.
-교육과정 개발은 사회적, 정치적 맥락 속에서 다양한 이해관계를 가진 집단들의 복합적이 고 역동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다.
2) 실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교육과정 개발이란 보다 현실의 구체적인 장면에서 연구가 이루어지고 교육과정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교육과정 개발의 내용은 주로 교육목적의 설정,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학습경험의 선 정과 조직, 그리고 교육평가의 내용 및 방법 등에 관한 항목들이다. 교육과정은 개발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 개발된 교육과정을 현 장에서 유용하게 사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므로 구체적인 교실장면에서 학습자, 교사…(skip)
우리나라교육과정개발과정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발과정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발과定義(정이) 특징과 drawback(걸점)에 대상으로하여 조사하였습니다.
넷째, 교육과정과 수업을 구분하지 않고 통합적으로 목표(goal)-경험 선정-경험 조직-평가를 포괄하는 광범위한 종합성을 띠고 있다
다섯째, 경험적, 실증적으로 교육성과를 연구하는 경향을 촉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