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만식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3 16:47
본문
Download : 채만식 연구.hwp
따라서 우리나라는 日本(일본)의 병참기지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수 밖에 없게 되었다.
1930년대를 대표하는 채만식의 작품의 특징에 상대하여 알아보았으며 그의 풍자적 작품에 상대하여도 소개하였습니다.···(중략)···그는 장래할 사회를 그리기 보다는 현실에서 우리가 목격하면서도 잘 인식하지 못하는 모든 결함과 악을 확대하고 혹은 적출하고 혹은 야유하고 혹은 매도한다.채만식연구 , 채만식 연구감상서평레포트 ,
레포트/감상서평
Download : 채만식 연구.hwp( 63 )
설명
채만식 연구
채만식연구
순서






,감상서평,레포트
다. 세계사적 측면에서 보면 이 시기는 국제적 파시즘이 팽배해진 시대이며 이러한 점은 동양에서도 그대로 해당되어 우리나라는 오히려 더 강압적인 일제의 영향하에 놓여 있었다. 그리하여 일제치하 비인간적 처사에 대해 부당하게 침해되는 사회적 현실에 대해 그들 나름의 색체를 작품속에 굴절된 각도로 침투시킨 것이다.
1930년대는 동·서를 막론하고 매우 불안한 시기였다.
만주사변이 일어난 1931년부터 日本(일본)은 노골적으로 군국주의 색체를 드러내면서 대외적으로 팽창 정책이 강화되고 조선에 대한 식민지 정책도 더욱 가혹해졌다.
채만식이 작품 활동을 하던 시기는 1930년대로 식민지 사회에서 처음 하여 해방이후까지 계속한 작가이지만, 주 활동시기는 식민지 시대이다. 그리하여 1937년 중일전쟁, 41연의 태평양전쟁에 이르게 되기까지 완전히 日本(일본)의 전시경제체제의 영향권내에 놓이게 된다
이러한 시기에 최재서는 문단위기의 타개책으로 {풍자문학론}을 발표하였는데 그는 현대와 같은 과도기에 있어서 예술적 작가가 가질 수 있는 최후의 태도를 비평적 태도라고 규정하고 나서 이런 태도를 표현하는 문학이 곧 풍자문학이라고 했으며, 작가의 최후의 태도인 비평적 태도에 관한 그의 견해는 다음과 같다. 따라서…(To be continued )
1930년대를 대표하는 채만식의 작품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며 그의 풍자적 작품에 대해서도 소개하였습니다.
이 태도는 life(인생) 과 사회를 도매금으로 거부한다는 모험을 하지 않는다. 시대적 상황과 현실인식 태도에 따라서 문학작품의 실상은 달리 나타날 수도 있고 따라서 문학연구의 선행조건의 하나로서 작가가 산시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게 된다 이들 현실에 대한 작가적 자세는 작품속 현실이 곧 그들의 작가적 체험이 얼마나 뿌리깊은 것인가를 쉽게 나타낸다. 그리고 목전에 살아있는 사람과 태도를 끌어다가 비판의 도마에 올린다. 그는 우선 립장을 현재에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