航空기 경량화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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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17 1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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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공학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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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경량화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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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주제선정 배경
항공기 재료의 경량화
1
2
경량화에 따른 경제적 결과
3
재료의 대체내역과 한계
4
경량화 대체재의 선정
5
고 찰
6
_SLIDE_3_
1. 주제 선정 배경
친環境문제 대두
제조 공정 시간 단축
수명 연장
광물 자원 고갈
_SLIDE_4_
2.항공기 재료의 경량화
기체 재료의 경량화
엔진 재료의 고효율화
비강도,비강성,좌굴강도 등의 물성치 up!
〓` 부품의 무게 감소
엔진 작동온도 증가
〓` 열효율 증대
기계적 성질 증가
내열성 증대
_SLIDE_5_
2-1.기체 재료의 경량화
A
B
Al-Li Alloy
높은 경량성
높은 강도
Mg Alloy
타 금속에 비해 높은 경량성
기계적 강도 우수
Ti-Alloy
사용온도 증가
비강도 증가
기체 경량화
엔진 고효율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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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SLIDE_6_
2-2.기체 재료의 경량화
비중감소,탄성계수증가
비강도,비강성 증가
CFRP로 인한 지위 저하
두께 방향으로의 물성저하
단점 보완을 위한 연구 진행
Al-Li
Allo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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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기체 재료의 경량화
항공기 구조의 대표적 합금
다양한 합금형태 제조가능
결정립 미세화로 인한 강도증가
초소성 결과 에 따른 복잡한 가공 가능
제조 원가에 따른 경제성 감소
Al , Ti
Allo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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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경량화에 따른 경제적 결과
_SLIDE_9_
4.재료의 대체내역과 한계
#3
Aluminum
& Magnesium
Alloy
#1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s
#4
Aluminum
&
Ti…(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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