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교육] DBAE를 통한 창의 적인 미술교육 方案 / DBAE를 통한 창의 적인 미술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7 18:40본문
Download : DBAE를 통한 창의적인 미술교육 방안.hwp
미술도 다른 사회과학과 마찬가지로 미술교육 내용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槪念)과 원칙을 체계적으로 교육하고자하는 운동이다. DBAE를 접할 때 우리는 먼저 DBEA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파악하고 우리의 한국의 실정에서 받아들여야 할 점과 경계해야 할 점을 analysis(분석) 해야 한다. 그런 다음 그 長點을 한국 미술교육에 맞게 수용하고 극복해야 할 점을 고쳐서 보완하는 방향이어야 한다. 이것은 아이스너와 그리어(Greer)등의 미술교육 사상을 주축으로 미국의 게티센터(The Getty Education in the Arts)가 개발하여 실천하고 있는 미술교육운동이다. 가장 바람직한 것은 그것을 빠르고 정확하게 analysis(분석) 하여 받아들일 점과 극복할 점을 명확하게 한 다음에 長點은 수용하고 단점은 보완하는 것이다. Ⅱ. DBAE의 개념(槪念)과 관점 1. DBAE란 무엇인가 학문에 기초한 미술교육(Discipline-Based Art Education), 즉 DBAE는 그 동안의 작품제작에 중점을 둔 것과는 달리 미술의 통합적 이해에 기초한 미술교육으로 미학과 마술사, 미술제작, 미술비평의 네 영역을 통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교육하고자 하는 것이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설명
[사범교육] DBAE를 통한 창의 적인 미술교육 方案 / DBAE를 통한 창의 적인 미술교육
DBAE를 통한 창의적인 미술교육 방안 나주초등학교 교사 김미숙 Ⅰ. 들...
DBAE를 통한 창의적인 미술교육 measure(방안) 나주초등학교 교사 김미숙 Ⅰ. 들어가는 글 우리가 외국의 사상이나 문물을 받아들일 때 취해야 하는 태도는 무조건적인 배격도 아니요, 무조건적인 수용도 아니다. 즉, 미술실기와 미학, 미술사, 비술비평 등을 미술수업에서 통...
Download : DBAE를 통한 창의적인 미술교육 방안.hwp( 96 )
사범교육 DBAE를 통한 창의 적인 미술교육 방안 / DBAE를 통한 창의 적인 미술교육
순서





DBAE를 통한 창의적인 미술교육 方案 나주초등학교 교사 김미숙 Ⅰ. 들...
다. 이런 점에서 이 글에서는 DBAE가 무엇이고, DBAE의 長點과 단점은 무엇이며, 우리가 DBAE에서 받아들여야 할 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 그것을 한국에 맞게 적용한 program을 제시하는 데 그 目標(목표)를 두기로 한다. DBAE에 대한 우리의 태도 역시 마찬가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