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w] 불교의 사상(연기설, 번뇌, 108번뇌, 유식사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4 10:04
본문
Download : 불교의 사상(연기설, 번뇌, 108번뇌, 유식사상).hwp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불교의 사상(연기설, 번뇌, 108번뇌, 유식사상)
설명
불교사상의이해
레포트/인문사회
불교의 사상(연기설, 번뇌, 108번뇌, 유식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④ ‘명색’과 ⑤ ‘육처’는 앞의 ‘식’과 밀접한 상호의존 관계에 있다 ‘식’은 식체 즉, 인식판단의 주체이며, ‘명색’은 이 ‘식’의 대상으로서 인식된 물질(色)과 정신(名)이다. 불교사상의이해 , 불교의 사상(연기설, 번뇌, 108번뇌, 유식사상)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불교의 사상(연기설, 번뇌, 108번뇌, 유식사상).hwp( 68 )
순서
불교의 사상(연기설, 번뇌, 108번뇌, 유식사상)에 대한 資料입니다. 명색은 6식의 대상으로서의 색(色) ·성(聲) ·향(香) ·미(味) ·촉(觸) ·법(法)의 6경(六境)이다.
② ‘행’은 형성력으로서의 행위, 행위의 집적(集積)이다. ‘수’에는 고수(苦受) ·낙수(樂受) ·불고불락수의 3수가 있는데, 이것을 다시 육체적 ·정신적인 두 방면으로 나누어 우(憂) ·희(喜) ·고(苦) ·락(樂) ·사(捨)의 5수로 나누기도 한다. 이 6 경을 인식판단하기 위한 능력이 있는 기관이 ‘육처’인데, 이것은 안근(시각기관 또는 그 능력) ·이근(청각기관) ·비근(후각기관) ·설근(미각기관) ·신근(촉각기관) ·의근(사유기관)을 말한다. 우리의 고뇌와 불행이 일어나는 근본요인은 올바른 세계관 ·인생관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인문사회,레포트
1. 연기설
① ‘무명’은 미혹의 근본으로서의 무지로, 사제(四諦)와 연기 등의 올바른 세계관 ·인생관을 모르는 것을 말한다.
③ ‘식’은 인식판단의 의식작용임과 동시에 인식판단의 주체이다. 사고행위(意行), 언어행위(語行), 신체적 행위(身行) 등의 모든 행위는 그 행위 후에 사라져버리는 것이 아니라, 우리 속에 축적 ·보존되어 인격의 내용이 된다된다. 즉 3자의 화합이 ‘촉’이다. 감각작용으로서의 안식(眼識) ·이식(耳識) ·비식(鼻識) ·설식(舌識) ·신식(身識)의 5식과 의식(意識)을 가리키는데, 의식은 6식을 주체적으로 보는 것으로, 식체(識體)라고도 한다. 이와 같은 ‘식’,‘명색’,‘육처’의 관계를 도식하면 위와 같다. 이 3수와 5수와의 관계…(투비컨티뉴드 )
다. 행은 무지로부터 일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윤회(輪廻)의 요인으로서의 업(業)을 가리킨다.
⑥ 일반적으로 ‘촉’은 근 ·경 ·식의 셋이 접촉하는 것이다.
⑦ ‘수’는 근 ·경 ·식의 3자가 화합하여 생긴 고락(苦樂) 등의 감수작용(感受作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