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말 개화기의 한국행정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3 09:34
본문
Download : 한말 개화기의 한국행정사.hwp
그러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민족사 앞에 동시에 밀어닥친 과중한 자주와 진보(근대화로의 개혁)에의 임무를 각각 분담하여 담당하지 않을 수 없었던 정치의식의 일시적인 존…(drop)
다.
,법학행정,레포트
1522 , 한말 개화기의 한국행정사법학행정레포트 ,






설명
순서
한말 개화기의 한국행정사
레포트/법학행정
1522
Download : 한말 개화기의 한국행정사.hwp( 88 )
한국에서 근대적 사상이 본격적으로 싹트고 대두한 것은 영·정조(1726-1799)시대의 실학운동에서 비롯되었다. 또한 실학운동의 근대적 사상과 혁신개방 이념은 한말의 개화진보의식으로 승화되어 갑신정변, 동도서기운동,갑오을미경장,독립협회운동 등 일련의 개화운동으로 나타났다.
즉 한말의 위정척사사상(주로 자주의식 등)이나 개화의식(주로 진보의식 등) 등의 양 측면이 의식적으로 각각 분리되어 존재하는 모습이었으나 그 같은 모습은 1894년 갑오경장을 통하여는 자주의식과 진보의식이 동일한 역사(歷史) 앞에서 서로 갈등하는 모순으로까지 잠시 심화되기도 하였다. 북학파에 속하는 천문학자 홍대용(1731-1783)은 지동설에 준거하여 화이적 세계관을 타파하고 근대적 민족주의 사상과 인간평등사상을 고취하였으며 다산 정약용(1762-1836)을 비롯한 실학자들은 봉건적인 신분제와 노비제의 폐지를 주장하였다.
이 밖에 중농주의적 제도개혁을 통한 경세치용을 주장한 백과사전파의 실학자들과 또한 국학적 자주역사(歷史)의식을 기반으로 근대정신을 고취한 국학파 실학자 등도 근대적 사상 형성에 크게 기여하였다.
이들 실학파들의 사회 개편사상은 한말의 일련의 개화사상으로 계속되어 전통적인 인본주의 평등사상과 근대적 민족주의 사상은 동학사상으로 승계되었다. 그리고 전통적인 자주의식과 진보의식은 한말의 위정척사사상이나 동학농민운동 그리고 개화의식으로 나타나고 혹은 동도서기사상과 갑오개혁을 통하여 자주의식과 진보의식이 서로 갈등하는 모순으로까지 잠시 심화되기도 하였다. 실학파 중에서도 특히 서구의 근대사상과 과학기술을 적극 도입하여 이용후생함으로써 부국강병과 국리민복을 도모할 것을 주장한 북학파 실학자들은 근대적 우주관, 인간관, 학문관, 직업관을 고취하고 근대화 정치·경제사상을 계몽하여 후기 개화운동의 이념적 연원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