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와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3 19:32
본문
Download :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고찰.hwp
Download :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고찰.hwp( 54 )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고찰
레포트/인문사회
학교사회사업의 이해와 학교사회복지의 중요성 및 외국의 사례를 통한 우리나라의 실천모델에 대해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을 재확인하고 우리 나라 실정에 맞는 학교사회사업이 정착될 수 있는 제도화, 활성화 방안을 조사한 자료입니다.학교사회사업 ,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다. 즉 학교사회사업이 스타트된 1900년대 초기에는 가정과 학교의 협조를 연계해 주는 방문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두어 학교사회사업을 정이하였으나, 1900년대 중반부터는 학교부adaptation(적응) 학생의 심리치료와 사회기능의 향상에 초점을 둔 정이가 보편화되기 스타트하였다. 이후 1970년대부터는 생태체계학의 effect(영향) 으로 인해 학생-학교-가정-지역사(歷史)회의 연계를 중시하는 학교사회사업이 강조되기 스타트하였으며, 최근에는 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에 초점을 둔 학교사회사업의 정이가 대두되기 스타트하였다.
학교사회사업게 관한 theory 적 토대를 발전시킨 Costin에 의하면, ‘학교사회사업은 학교가 학생 개개인의 지적・사회적・정서적 욕구와 문제해결에 관심을 갖도록 도와주며, 이를 통하여 모든 학생들이 학교에서 공평한 교육기회와 성취감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학교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적인 사회사업분야‘라고 정이하였다(Costin,1997,1981). 따라서 학교사회사업은 사회사업의 다양한 실천방법을 활용하여 학교의 교육기능과 목적을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사회사업의 전문분야라고 할 수 있다아 학교사회사업은 사회사업의 다양한 실천방…(省略)
설명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의 이해와 학교사회복지의 중요성 및 외국의 사례(instance)를 통한 우리나라의 실천모델에 대해 학교사회사업의 피료썽을 재확인하고 우리 나라 실정에 맞는 학교사회사업이 정착될 수 있는 제도화, 활성화 대안을 조사한 data(資料)입니다.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교육과 복지
1-1. 학교교육과 사회복지의 이해
1-2. 학교사회복지의 개요(정이, 목적, 구성요소)
1-3.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기능
2. 학교사회사업의 개요
2-1. 학교사회사업의 정이
2-2.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必要性)
2-3.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역사(歷史)
3.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事例
3-1.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現況(현황)
3-2.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발달과 지원제도
4.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학교카운셀링
4-1. 임상전문가로서의 역할
4-2. 체계변화전문가로서의 역할
4-3. 학교카운셀링의 이해
5.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
Ⅲ. 結論
2. 학교사회사업의 개요
2-1. 학교사회사업의 정이
학교사회사업에 관한 정이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혹은 학자의 theory 적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이되어져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