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한국화로의 도전 박생광 그의 작품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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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0 0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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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한국화의 정체성을 몇 개의 고구려 고분벽화나 고려 불화 조선시대의 김홍도, 신윤복 등의 몇몇 작가들에 의해 민족적 characteristic(특성)으로 자리 매김 하는 경향이 있따 그것은 우리들이 몸담고 있는 이 세계는 조선말기 사회가 아닌 것과 엄청나게 변해버린 사회구조와 의식구조가 조선시대 말기까지의 우리회화 정신이나 세계관과 상충된다 하더라도 이 history(역사) 적 소산물로서만 한국화의 정체성을 설립하기에는 drawback(걸점)이 있따 전통회화에서 구현된 세계관을 오늘의 그림에서 찾으려 애쓸수록 한국화의 정체성을 찾는데 큰 혼란의 늪에 빠질 것이다. 다시 말하면 근대 한국화단은 수묵 위주의 전통회화, 일제식민지치하에서의 채색화, 文化(문화)의 개방으로 서양화의 유입 등 많은 양식의 결합으로 우왕자왕중인 우리 현실모습에서 한국화의 탐색이란 어떠한 기준이 없는 상황에서 어려움이 많다. 농사꾼 집안에서 태어난 그는 어려서부터 그림일기를 잘 그렸고, China의 북화(北畵)그림책을 보고 묘사했…(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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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한국화로의 도전 박생광 그의 작품세계
설명
다. 한국화라는 실체성에 매달려 있는 우리는 민족적 characteristic(특성)을 찾으려 노력했지만 우리 그림에 대한 정체성을 밝힐 만한 理論(이론)적 증거를 찾아보기란 어려운 현실이다.
레포트/예체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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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
2 생애와 성품 ----------------------------1~
3 박생광의 종교관 ------------------------ 3~
4 박생광의 작품세계 -----------------------3~
5 그의 예술관 ----------------------------6~
6 박생광의 회화에 대한 미술사적 평가 --------7~
7 박생광이 후대에 미친 influence(영향) ----------------8~
8 結論 ----------------------------------8~
*서지사항
1.서론
양화의 도입초기부터 처음 하여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전통과 창조라는 두 槪念 속에 끼여서 한국화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 왔다. 한국의 정체성 확립의 구심점이 된 시각으로 본 박생광을 현재 한국화 진로의 방향으로 봄에 있어서 어떠한 회화사적 의미가 있으며 그의 작품세계 그 변천 과정에서 민족적 정체성을 어떻게 회복시키고자 했는지 살펴 보기로 하자.
2. 생애 와 성품
1)생애
박생광(1904~1985)은 자호(自號)를 50년대부터 우당(又堂), 60년대부터 내고(乃古), 83년부터는 그대로 라는 순 한국식 호를 즐겨 사용하였다. 그렇게 볼 때 현대의 작가들은 오늘의 세계관을 담고 있어야 할 것이며 한국화로 분류되는 것에 값할 만한 ‘독characteristic(특성)’을 가지고 있어야 할 것이다.
박생광은 1904년 경남 진주시의 대안동에서 태어났다.
박생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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