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의 기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8 23:06
본문
Download : 교육행정의 기초_5051059.hwp
2. 인간관계론(메이오)→ HR이론(理論)
⑴ 인간관계론의 등장
① 과학적 관리론에 대한 반발
② 메이오의 호손 전기 공장 實驗에서 인간관계의 중요성 입장
㉠ 1단계ː조명 實驗 연구
→ 물리적인 것은 일시적 생산 증가 effect
㉡ 2단계ː環境(환경) alteration(변화) 實驗𘃎…(skip)
[레포트]교육행정의기초[1]. , 교육행정의 기초법학행정레포트 ,






레포트/법학행정
순서
다.
,법학행정,레포트
[레포트(report) ]교육행정의기초[1].
Download : 교육행정의 기초_5051059.hwp( 27 )
교육행정의 기초
설명
교육행정이 기초
교육행정이 기본 원리
교육행정이 과정
교육행정 조직 유형
교육행정이 주요 이론(理論)
교육행정이 조직
장학 행정
교육 인사 행정
교육 법규
교육행정교육경영
제1절 교육행정이 개요
제2절 교육행정학의 학문적 성격
제3절 교육행정이 제이론(理論)
제4절 교육행정 조직
제 6절 교육제도론
제7절 교육행정이 과정론
제10절 교육재정론
제11절 학교경영
제12절 교과서 행정
己出문제 analysis(분석)
교육 행정
교육행정이 기초
Ⅰ.교육행정이 성격과 원리에 비추어 우리나라 교육행정이 problem(문제점)과 그 改善(개선) plan을 제시하시오.
Ⅱ.교육행정학의 이론(理論)적 발달단계를 요약하고 학교경영에의 적용plan은?
Ⅲ. 관료제의 특징과 호손實驗
Ⅳ.체제의 속성
Ⅴ.교육정책의 형성과정 모형
교육행정이 주요 이론(理論)
1. 과학적 관리론(타일러)
⑴ 목적: 고용인과 고용주 모두에게 최대의 번영을 보장한다.
③ 계획과 작업 수행 분리의 원리
④ 과학적인 작업 방법의 원리
⑤ 관리적 통제의 원리
⑥ 기능적 관리의 원리: 생산 조직이 나름대로 특수성을 살릴 수 있도록 관리
⑶ 特性
① 기계 주의 성향 ② 인간성 상실 ③ 개인차 고려하지 않음 ④ 자율성 고취가 없음
⑤ 시간에 비례하여 생산량 감소
⑷ 교육에의 적용
① 가능한 모든 시간에 모든 교육 시설 활용
② 교직원의 능률을 최대로 신장시키고 교직원 수를 최소화하라
③ 교육에서의 낭비를 최대한 제거한다
④ 교원들에게는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에만 전념하게 한다.
⑵ 과학적 관리의 원칙
① 시간 연구의 원리
② 성과급의 원리: 임금은 생산량에 비례. 노동자에겐 최대한의 일이 주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