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국가의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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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30 0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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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국가원리의 전개
20세기에 접어들면서 사회적 생산의 분배를 둘러싼 노사간의 갈등과 대립이 심화되고 근로대중의 생존을 위협하는 사회적 빈곤이 일반화되자, 빈곤의 구제와 부의 공정한 배분을 위하여 자본주의적 경제질서의 수정과 사회적 개혁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結論(결론)
생각건대 헌법상의 사회국가조항을 단순한 ‘내용 없는 백지조항’에 불과하다고 본다든지, 사회국가조항을 단순한 ‘정치적인 선언’에 지나지 않는다고 평가하면서 사회국가실현의
문제를 헌법적 귀속에서 해방시켜 정권담당자의 임의적인 형성기능에 전적으로 맡기려는 시도는 분명히 현법규범으로서의 사회국가조항의 의미를 지나치게 과소평가하는 것이라고 아니할 수 없다.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 때문에 종래의 경제적 자유방임주의에서 벗어나 국민의 생존을 배려하기 위한 부의 재분배정책과 국가에 의한 투자계획의 당위성 등을 주장하는 理論(이론)이 등장하게 되었다.
따라서 헌법상의 사회국가조항은 적어도 사회국가실현의 헌법지침적 성격과 사회국가실현의 수권규범적 성격을 가졌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사회국가의원리
1. 사회국가의 원리의 의의
2. 사회국가원리의 전개
3. 사회국가원리의 내용
4. 사회국가원리의 한계
5. 사회국가원리와 참여권
6. 현행헌법과 사회국가의 원리
(2) 법적 성격
헌법상의 사회국가조항이 법적으로 어떤 성격을 가지느냐에 관련되어는 크게 구 가지 입장이 대립되고 있다
가. 규범적 성격부정설
소수설에 따르면 비록 헌법이 사회국가원리를 규정하고 있다 하더라도 헌법상의 사회국가조항은 국민에게 아무런 기대권이나 주관적 공권을 주지 않는 일종의 ‘내용 없는 백지definition ’ 내지 단순한 ‘정치적인 선언’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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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규범적 성격긍정설
다수설에 다르면 헌법상의 사회국가조항은 당연히 헌법규범적 성격을 갖기 때문에 모든 법규범의 해석지침으로서의 헌법규범적 효력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한다. 이처럼 사회국가조항이 사회국가실현의 지침적·수권규범적 성격을 가졌다고 하는 것은 국가의 구조가 사회국가의 내용에 맞도록 형성될 것을 헌법적으로 명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사회국가조항은 동시에 국가의 구조적 원리로서의 성격도 함께 간직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을 기본…(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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